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인이 이라면 꼭 봐야할 봉오동 전투 줄거리, 느낀점, 일제강점기 역사

by 썸머래빗 2024. 2. 17.

봉오동전투 줄거리

봉오동 전투는 2019년 원신연 감독이 만든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일제강점기 시대의 배경을 담고 있습니다. 

영화 속 전투를 하는 사람들은 군인이 아닌 민간인, 농민들로 이루어진 독립운동가들의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그 이야기는 일본이 한국을 점령하기 시작하는 시대의 이야기입니다. 식민지 시대의 억압과 잔혹함 속에서, 이장하(유해진)가 이끄는 한국의 독립운동가 그룹은 상하이에서 서울로 폭발물을 운반하는 위험한 임무를 시작합니다. 그들의 목표는 일본군에 일격을 가하고 반란에 불을 지피기 위해 폭발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폭발물을 옮기는 과정에서 수많은 전투를 해야 하며 일본의 순찰대와 군인들과의 전투를 직면합니다. 그 과정에서 그들을 담당하는 중용한 역할을 하는 백남룡(류준열)이라는 이름의 전문 총잡이와 합류합니다. 그들은 일본군의 영토를 통과하고 피하고 봉오동으로 이끌어 가는 과정의 긴 여정에는 위험과 긴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그들은 충성심과 결의를 다지고 민족을 위해 스스로와의 갈등에 맞서게 됩니다.  일본군이 봉오동에 다다르면서, 그들은 자신들을 저지하기로 결심한 일본군에 맞서 치열한 전투에 휘말리게 됩니다. 그들은 자유를 향한 필사적인 노력으로, 자신들의 사명을 달성하고 조국의 더 밝은 미래를 확보하기 위해 온 힘다해 싸워야 합니다. 영화 봉오동전투는 스릴 넘치고 액션이 가득한 영화이며, 역사의 실제 한 부분을 다르고 있습니다. 이름은 알려지지 않았던 많은 한국 독립투사들의 용기와 희생에 경의를 표합니다.

 

영화 느낀점 및 총평

영화 봉오동전투는 실제 1920년 중국 지린성에서 있는 봉오동에서 홍범도와 치진동이 이끄는 독립군과 일본군의 격렬한 전투를 나타낸 작품입니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일제강점기 시대의 실제 역사의 한 부분을 다룬 영화입니다. 원신연 감독이 제작한 이 영화는 한국 독립투사들의 희생과 용감함을 재조명하면서 보는이들을 1920년 시대로 이끕니다.

실화로 바탕으로 영화가 제작되었기 때문에 보는 동안 손에 땀을 쥐게 하고 가슴이 뭉클한 장면에 관객들은 그 시대의 긴장감과 슬픔, 두려움, 공포, 환희를 함께 느끼게 됩니다. 영화의 강점 중 하나는 시각적인 연출입니다. 한국의 경치와 전장의 강렬함, 배우들의 호흡이 느껴지는 촬영기법은 매우 놀랍고 시청자를 그 자리에 머무르게 합니다. 영화는 스릴 넘치는 액션을 넘어 애국심, 희생, 인간 정신의 회복력이라는 더 깊은 주제도 파고듭니다. 이 영화는 한국 독립을 위해 싸운 사람들의 용기와 희생에 경의를 표하며, 주권을 위해 싸운 나라의 영원한 유산을 가슴 아프게 상기시킵니다. 봉오동전투에서 많은 독립투사들이 희생되며 그들의 삶과 목숨을 조국을 위해 바치는 장면이 나옵니다. 우리는 그들의 희생을 잊지 말이야 합니다. 전반적으로, 영화 봉오동전투는 역사의 한 부분을 기억하고 한국인이라면 마음속에 다시 한번 새겨야 하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일제강점기 역사

한국이 일본에게 식민지 지배기간은 1910년부터 1945년까지였고 한국 사회, 문화, 정치에 지대한 그리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일본 식민지 지배 동안의 한국 역사의 개요가 있습니다:
1) 병합 (1910): 1910년, 한일 병합 조약의 체결 이후, 한국은 일본에 의해 병합되었고, 이것은 사실상 한국의 주권을 박탈하고 일본의 식민지로 만들었습니다. 이것은 한국에 대한 일본의 식민 지배의 시작을 나타냅니다.
2) 문화 탄압: 식민지 기간 동안, 일본 당국은 한국의 문화와 정체성을 지우기 위한 정책들을 시행했습니다. 한국어는 억압되었고, 일본어는 공식 언어가 되었습니다. 한국의 역사와 문화는 교과서에서 경시되거나 왜곡되었고, 일본 정부는 한국인들을 일본 문화에 동화시키려고 시도했습니다.

3)강제 노동과 경제적 착취: 일본 식민지 정부는 일본의 산업화 노력의 이익을 위해 한국의 자원과 노동을 착취했습니다. 한국인들은 특히 일본의 공장과 광산에서 많은 사람들이 일하도록 보내졌던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강제 노동을 당했습니다. 한국 경제는 또한 일본의 이익에 도움이 되도록 조작되었고, 이것은 많은 한국인들의 피폐함을 이끌었습니다.
4) 저항 운동: 가혹한 탄압에도 불구하고, 한국인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일본의 통치에 저항했습니다. 무장봉기, 지하 저항 네트워크, 그리고 시위를 포함한 수많은 독립운동이 있었습니다. 김구와 안중근과 같은 유명한 인물들이 한국의 주권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이끌었습니다.
5) 문화와 지적 저항: 한국의 지식인, 예술가, 그리고 작가들은 식민지 기간 동안 한국의 문화와 정체성을 보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검열과 박해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한국의 유산을 기념하고 일본의 식민주의를 비판하는 작품들을 만들었습니다.
6) 분단과 유산: 1945년 제2차 세계 대전의 끝은 일본의 지배로부터 한국의 해방을 의미했지만, 그것은 또한 한반도가 북한과 남한으로 나뉘게 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일본 식민주의의 유산은 한국 사회와 정치를 계속해서 형성하고 있으며, 해결되지 않은 역사적 불만은 한국과 일본 사이의 관계에서 논쟁의 여지가 있는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